내 인생을 바꾼 기적의 습관
책 머리말 중 저자의 말 중에 기적을 만들어라. 인생은 셀프다. 내 인생은 내가 산다. 스스로 살아가야 하고 스스로 변해야 하고 스스로 경쟁력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그리고, 세상을 탓하지도, 경기 불황도 원망 말고, 기적을 바라지도 말라고 한다. 내가 기적을 만들면 된다고.
이 멋진 말이 아닌가?
내 생각도 같다. 모든 일들은, 모든 상황은 모두 다 내 탓이다.
저자는 취업설명회의 대가라고 한다. 작가는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 알고 싶어졌다.
내 인생을 바꾼 기적의 습관 줄거리
저자는 시대는 변했다고 한다. 근면하고, 착한 사람, 열심인 사람은 무능하고, 개성이 없는 사람이라고 에둘러서 말하고, 특별하고, 탁월한 사람, 즉 창조적인 사람이 부자로 사는 시대라고 한다.
창의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검색보다는 사색이 필요하다고 한다.
당연하다고 생각해 오던 것을 깨부숴야 새로운 것이 보인다. 오래된 생각,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라.
앞으로의 대세는 융합이다. 전혀 다른 이질적인 것을 결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경쟁력을 키워야 살아남는 세상이다.
우리의 일도 그렇듯이, 생각에도 자유의 시간과 여유를 주어야, 창의적인 발상을 끌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워크홀릭의 개념 타임 쿠션이라는 말을 비유하며, 일 중독자의 빠듯한 일상에도 업무와 업무 사이 약간의 공백 시간이 주어져야 일의 능률을 올릴 수 있다고 한다. 이렇듯 골치 아픈 생각도, 생각 쿠션처럼 대입하여 머리를 식혀 줄 필요가 있다. 비워야 채울 수 있고, 깨트려야 깨칠 수 있다. 마음속의 스트레스를 비워 줘야 한다.
왜? 라는 물음과 엉뚱한 생각을 즐겨라. 아이디어가 생겨나면, 숙성시키고, 발효가 일어나면, 실행시키면 된다.
하루 하나의 기적을 적어 체험해 보라. 쓸데없는 아이디어라고 생각돼도, 하루 하나씩 적어 나간다면, 엄청난 자산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저자는, 현장 중심의 생생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었던 비결은, 메모 습관이라고 말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좋은 생각이 떠오를 때 바로 메모 하여야 한다.
간절히 원하고 치열하게 찾아라.
인생을 보물찾기라 생각하고, 보이는 것과 듣는 것에서 힌트를 찾아라.
보물을 찾기 위해서는 치열함과 집요함이 필요하다.
그것이 성공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몸에서 열정이 빠져나가 답답함을 느낄 땐, 책을 읽거나 교육에 참석하라. 부족한 의지가 되살아 날 것이다.
인생 로드맵을 다시 짜라.
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이 먼저다. 전략을 먼저 세워 큰 그림을 그리고, 전술을 세워 세부 그림을 마무리한다.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이 담긴 구상도로 인생의 로드맵을 만들어라.
내일을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먼저 정하고, 과정 관리를 충실히 하면 된다.
현재 상황이 힘들고, 경기가 어렵다고 좌절하지 마라. 어려울 때일수록 자신에게 더 투자하고, 기초를 튼튼히 하고, 내가 좋아하고 가장 잘하는 것에 집중하고 공부하라. 준비된 자에게만 기회가 온다.
현실 안주와 매너리즘에 빠지지 마라. 그리고, 자신과 타협하지 마라.
성공 비결은 치열함과 절실함에 있다. 현실에 안주하려는 자신을 채찍질하라.
하루의 시간을 소중하게 쓰라.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지만 사용해서 얻는 결과는 사람마다 다르다.
오늘이 최고의 날이 되게 하라. 더 열심히 파고들고, 더 적극적으로 사랑하면 나에게 노다지를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오늘이다.
그러면, 내 열정에 인생의 꽃이 활짝 피어오를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의 활용을 4단계로 활용한다.
1. 하루 일과 시작하기 전 자기 계발 시간(독서, 명상, 운동)
2. 오전 업무 시간
3. 오후 업무 시간
4. 퇴근 후 저녁 자기 계발 시간(세미나 참석, 강의 수강)
*행동이 없으면 역전도 없다. 강한 개척 정신과, 끝까지 해낸다는 도전과 투지로 실행에 옮긴다면 삶은 역전 될 것이다.
저자 소개 : 문 충 태
저자 : 문 충 태
경영학 박사, 취업설명회 최고 전문가. 취업설명회 현장에서 대형 조직을 만들어 탁월한 영업성을 올렸고, 그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지점장, 매니저들에게 성공적인 취업설명회 활동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을 20년 넘게 해오고 있는 대한민국 취업설명회 최고 전문가이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화장품, 학습지, 건강보조식품 등의 회사에 영업 조직 구축을 위한 컨설팅과 함께 연 200회 이상 강의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한국형 취업설명회 표준 패러다임을 만들었으며, 그의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과 신인 육성에 대한 독특한 노하우는 정평이 나 있다. 많은 기업체에서 그의 선별 도입, 배양 도입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세일즈에 감성 세일즈 기법을 처음으로 도입하여 감성 세일즈라는 돌풍을 일으켰으며, 다양한 현장 사례와 아이디어를 접목한 그의 강의는 슬럼프에 빠진 사원들도 다시 태어나게 만든다.
저서로 취업설명회 119, 프로는 취업설명회를 하고 아마추어는 영업한다, 취업설명회 명장을 찾아서, 취업설명회 정석 3가지가 통했느냐?, 공감하면 사람은 90%가 바뀐다 외 다수가 있다.
느낀 점
작가는 쉽고 재미있는 문장으로 집필하여, 우리의 이해를 돕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독자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인다.
그의 책을 읽다 보면 재치 있고, 쉽게 연동될 수 있는 비슷한 단어들을 사용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게 표현 되어있다.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일화를 끌어와 유연하고 능숙하게 내용을 비유하고 있어, 편안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길 수가 있었다. 강의로 들었을 때 좀 더 청중이 재미있어서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만의 경쟁력으로 기적을 만들라는 말처럼, 내 안의 가치를 소중히 생각하고, 내 맞춤 전략과 전술을 기획하여 실행에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